GJCU 칼럼
    상담심리학과 김현미 교수의
    상담 Story
    #26.나에게 적용하는 자성예언

     급속하게 변하는 사회,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과거에 비해 더 불안을 경험하고 살아가는 듯하다. 앞날을 내다볼 수 있으면 미리 준비를 충실히 해서 나쁜 일은 막고 좋은 일은 몇 배로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심리학에서 한 개인의 미래를 내다보는 것은 사람들의 말이나 글, 행동, 태도 등을 통해 그리고 스스로 하는 말인 ‘자성예언’을 살펴봄으로써 가능하다.

     자성예언은 기대 하면 그와 같은 결과가 일어난다는 뜻으로 자기충족적 예언이라고 하며,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와 비슷한 개념이다. 피그말리온 효과를 보여주는 유명한 실험이 있었다. 1960년대 미국의 한 초등학교에서 지능검사 결과와 무관하게 무작위로 뽑은 아동의 명부를 학생 담임에게 보여주고, 명부에 기재된 아동이 앞으로 성적이 향상될 학생이라고 알려주었다. 담임교사는 아이들의 성적이 향상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아이를 지켜보았고 실제로 그 아이들의 성적은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른 사람의 긍정적 기대가 긍정적인 변화를 끌어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원래 자성예언은 다른 사람을 통해서 내가 바라는 바를 이루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말이지만 나 자신에게도 자성예언을 적용해서 내가 원하는 바를 이뤄나갈 수 있다. 나에게 자성예언을 적용해서 효과를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간절한 바람과 소망을 갖는 것이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바라는 것이 있어야 하고 원하는 것을 절실하게 바라는 마음이 선행되어야 한다. 나 자신에게 절실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인간관계, 봉사, 건강, 학업, 취미, 운동 등 내가 관심을 두고 도전할 거리를 찾아서 에너지를 쏟아 보는 것이다.

    칼럼 대표이미지1

     둘째, 마음속으로 간절한 바람과 소망을 말해보고 상상해보는 것이다. 시간이 날 때마다 자신의 간절한 마음을 되뇌고 원하는 상태가 되어있는 내 모습을 상상해본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되고 싶다.’라고 말하고 그렇게 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거나 ‘사람들과 관계를 잘하고 싶다.’라고 말하고 상상하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고 바라는 것을 생각하고 상상하고 행동하면 진짜 그렇게 믿어버리게 된다. 이것은 개인심리학 이론의 ‘마치~처럼 행동하기’ 기법과 유사하다. 내담자가 마치 목표를 이룬 것처럼 행동해 볼 것을 제안하는 것으로 담임선생님에게 말하기 힘들어하는 학생을 상담하면서, 상담자는 담임선생님에게 그 상황에 대해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처럼 행동해 보게 하여 행동의 변화를 끌어낼 수 있었다.

    칼럼 대표이미지1

     셋째, 간절한 바람과 소망의 내용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간절한 바람을 현실에서 실현할 수 있도록 세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부를 잘하고 싶은 바람이 있는 학생이라면 공부를 잘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계획과 전략을 짜도록 해야 한다. 모든 과목이 아니라 한 과목을 정해서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높임으로써 세부 계획을 세우면서 자성예언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넷째, 간절한 바람과 소망을 이루기 위해서는 꾸준히 노력하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원하는 바가 분명하고 계획을 짜고 상상하는 것만으로 목표를 달성하기는 어렵다. 실천으로 옮겨야 하고, 계획대로 잘되지 않거나 몇 번 실패했다고 해서 쉽게 포기하지 말고 인내와 끈기로 버티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실패했을 때 결과를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결과를 낙관하는 것이다. 무슨 일을 하든 실패는 있기 마련이니 한두 번 실패했다고 해서 포기하기보다는 실패의 원인을 나의 요인(내적 요인)과 남의 요인(외적 요인)으로 구분하고, 내가 노력을 했음에도 결과가 좋지 않았다면 자신을 비난하고 채찍질하기보다는 외적 요인으로 돌려 마음을 편하게 할 필요가 있다.

    칼럼 대표이미지1

     자성예언은 내 안에 있는 잠재 가능성을 일깨워 나를 무엇인가로 만들어가는 방향타이다. 그러므로 내 삶을 향상하는 긍정적 자성예언을 찾고 이를 실현하는 데 공을 들여야 한다. 간절한 마음으로 열정을 다해 많은 시간을 들이고 노력을 쏟아 보면 내가 원하는 꿈은 현실이 되어 찬란하게 빛을 발할 것이다.

    연재목록보기
    김현미
    국제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Copyright ©2014 BY GUKJE CYBER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