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JCU 연 Quarterly Webzine 2018년 Autumn 제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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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JCU 칼럼
엔터테인먼트학과 송시형 교수의 문화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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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 현재 한국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끊임없이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는 뮤지션을 꼽자면 단연 방탄소년단 일 것이다. 2013년 6월 12일에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대형기획사 소속도 아니고 매년 수많은 아이돌 그룹들이 결성됐다 사라지는 한국의 현실에서 처음에는 주목받지 못하는 처지였다. 하지만 5년이 지난 2018년 전 세계적인 팬덤이 형성된 슈퍼스타가 되었다.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지난 5년 동안의 그들의 활동이 축적되고 팬들과의 소통을 통한 결과이기에 예전 일본에서의 보아의 인기나 2012년 ‘강남스타일’ 한 곡으로 일약 유튜브 스타가 되었던 싸이의 경우와는 달리 분명 차이가 있어 보인다.

  방탄소년단의 인기 비결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분석이 가능하지만 기존 아이돌그룹 하고는 확실히 다른 점이 있다. 유튜브 같은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팬들과의 거리감을 좁히고 끊임없이 소통을 하였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점은 데뷔 전부터 철저하게 계산되고 기획된 상품으로서가 아닌 개개인들의 개성이 묻어나는 재능들이 솔직하고 과감없이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공개되고 축적되면서 팬들이 그들의 진정성에 감동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방탄소년단은 철저한 자기분석과 전 세계적으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1980년에서 2000년 사이 출생한 소위 ‘밀레니엄세대’ 와의 소통과 교감이 만들어졌다는 점은 방탄소년단의 가장 큰 자산일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고민과 방황 등의 감정들을 부지런히 자신들의 노랫말로 서사를 만들어 공감을 얻으며 누구보다도 충성도 높은 팬들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새로운 유형의 뮤지션으로 바라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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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우리가 간과해선 안 될 점은 방탄소년단은 어느 순간 갑자기 출현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19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의 데뷔 이후 H.O.T.와 젝스키스의 등장으로 시작된 한국 아이돌 그룹들의 활동들이 지난 20여 년간의 경험과 노력으로 축적된 문화적 토양에서 출현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방탄소년단을 데뷔시키고 현재까지 모든 활동을 관리하고 있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한국의 3대 기획사 중 하나인 JYP에서 작곡가로 활동했던 방시혁대표가 독립하여 설립한 레이블이라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그리고 다소 저평가받아 왔던 K-POP의 음악성도 방탄소년단의 인기로 전 세계 음악시장에서 가장 큰 미국에서 인정받으며 분석되고 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한동안 K-POP의 인기는 특정 지역에 국한된 현상이라거나 한류 열풍이 일시적인 거품이라는 의견도 많았지만 생각보다 우리 대중문화의 토대는 확실히 뿌리 내리고 있는 것 같다. 앞으로 이와 같은 긍정적인 흐름과 에너지를 어떻게 지속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는 면밀히 검토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지만, 방탄소년단의 인기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런 흐름이 지속되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새로운 K-POP 스타도 탄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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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시형
국제사이버대학교 엔터테인먼트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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