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U 연 Quarterly Webzine 2015년1월 제2호
  • CGU 커버스토리
  • CGU 알림
  • CGU 칼럼
  • CGU 동문이야기
  • CGU 가족마당
CGU 칼럼
  • 공감대
  • 내 아이의 영어교육법
  • 상담 Story
홍선미교수가 들려주는 내아이의 영어교육법 2.창의적 아동영여교육의 세가지 핵심포인트
칼럼 대표이미지

 웹진 연의 지난 호에 실렸던 “유창한 영어발음보다 아동의 창의성을 키워라” 칼럼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여러분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드리기 위해서 아동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알고 계셔야할 사항들을 세 가지 팁으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창의적 아동영어교육의 세 가지 핵심 포인트

 첫 번째는 아동학습자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아동은 성인과 달리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유연성이 뛰어납니다. 배움의 첫 경험을 재미있고 즐겁게 정확한 내용을 접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자위주의 수업보다는 오감을 활용한 많은 신체적 움직임이 있는 활동들이 필요합니다. 아동은 무언가 하면서 몰두하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자연스럽게 배웁니다. 단순히 영어단어를 보여주고 노래로 들려주면서 영어단어를 색칠하게 하는 활동에 참여시키는 것만으로도 무의식적으로 반복해서 들은 노래를 아동이 자연스럽게 따라하게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호기심과 흥미를 잃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아동은 성인과 달리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15분 내외의 활동들로 수업내용을 이끌어가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리고 신체적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을 비교적 오래 흥미 있게 기억하기 때문에 가급적 움직임이 있는 활동을 요소요소에 넣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때 아동이 좋아하는 만화 그림이나 카드 그리고 책들을 이용하면 효과는 더 좋아집니다. 단순하게 자신이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가 나오는 영어 책을 선호하고 그 내용으로 영어활동을 하면 바로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다양한 사고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아동의 상상력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미리 정리하거나 결과를 알려 주면서 미리 학습내용을 제시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동으로 하여금 오늘 배울 주제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관련된 단어나 표현들은 만들어 내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창의적 기법 중 브레인스토밍이 다양한 사고를 유도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주제와 관련된 자신이 알고 있는 단어들을 아동으로 하여금 먼저 말하도록 하여 교사가 관련성을 확인해 주는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창의적 아동영어지도법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창의적 기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화의 경우도 동화 속의 내용을 그대로 진행하는 방법보다 제목과 표지를 보고 아동이 상상하는 동화의 내용을 경청해보는 것도 다양한 사고를 유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연재목록보기
홍선미
국제사이버대학교 영어지도학과 교수
Copyright ©2014 BY GUKJE CYBER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본 페이지는 (주)다음커뮤니케이션즈에서 제공하는 '다음체'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