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JCU 연 Quarterly Webzine 2019년 spring 제1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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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선미 교수가 들려주는 내 아이의 영어교육법 20. Drama(드라마)를 이용한 유아영어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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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할놀이만의 역할선정, 상호작용, 즉흥성 등의 연습으로 좀 더 흥미 있는 활동이 되셨나요? 이번엔 역할놀이보다 더 나아간 활동으로 상황이 더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그 속에서의 등장인물간의 상호작용이 분화되고 다른 여러 상황으로 이어지는 활동인 드라마를 다루려고 합니다. 역할놀이에서의 단순한 역할이 아니라 등장인물의 특성과 성격을 파악하고 다양한 상황 즉 장면에서의 다른 역할들을 배우게 될 것이며, 대사도 길어지고 다른 등장인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내용을 파악하고 실제 상황에서의 역동적인 대화방법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우선 드라마지도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드라마를 이용한 언어학습의 가장 기초적인 가치는 활동하기에 즐거운 것이라는 점입니다. 학생들은 발성연습, 마임, 즉석연기 등을 준비할 때 많은 즐거움을 누리게 됩니다. 학습 환경이 바뀜으로써 마음껏 활동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확보하게 되는 데, 내성적인 학습자라도 드라마 활동 속에서는 적어도 한 번쯤은 주목의 대상이 되고 5분 안에 스타가 될 수 있습니다. 드라마 공연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편적인 목표를 향해 일하는 단체의 일원으로서 학생들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쉽게 친구를 사귀고 우정을 지속시키게 됩니다. 드라마 공연을 위한 예행연습을 하는 동안 대화를 통해 습득되는 언어는 비형식적이고 무의식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더욱 언어습득에 유용한 수단이 됩니다.

 학생들을 위한 짧은 단편극 공연을 예로 들어보면 연출자로서의 역할이 교사를 자유롭게 해줍니다. 정교한 무대 소품, 조명, 음향효과를 걱정할 필요가 없고 언어 학습 자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주의 깊게 계획과 준비를 하면 누구든지 성공적인 소품을 상연할 수 있습니다. 이제 드라마 지도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대본선택, 배역선정, 연습시간, 단체활동으로 나누어서 단계별로 계획할 수 있습니다.

 대본선택에서는 몇 가지 규칙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영어로 쓰여진 대본이어야 하고 반드시 대화로 이루어진 연극 대본이어야 합니다. 가르치려는 영어 학습 목적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고 줄거리는 간단해야 합니다. 주제는 흥미롭고 재미있어야 하고 내용이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단편극이 바람직하고 학생의 수준과 능력에 따른 대본 선택과 작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솝 우화나 영미동화 또는 우리의 전래동화를 어린이의 수준에 맞게 각색하여 사용합니다.

 다음으로 배역선정에서는 자발적인 지원자를 우선 선발하는 것이 좋고, 소질이 있는 학생을 격려하여 참여하도록 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많은 학생이 여러 분야에 골고루 참여하도록 하여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고, 적극성이 덜하거나 방해가 되는 학생은 점차적으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습시간은 대본의 길이나 내용의 어려운 정도에 따라 연습시간을 달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솝 우화 정도의 단편극일 경우라도 일주일에 두 번씩 6주 정도의 연습시간을 갖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수업시간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단체 활동에서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형성해야 합니다. 어떤 배역이건 간에 학생들끼리 서로 무시해서는 안 되고, 정확한 연습시간을 짜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룹 내의 취약한 학생들은 서로 도와주도록 하고 다른 교사의 도움을 얻는 것은 커다란 힘이 됩니다. 교사는 열성적이고 자신감이 넘쳐야 하며 꾸준한 가운데 학생들을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단체 활동을 해볼 차례인데 이 활동의 연습단계를 초기 예행연습, 후기 연습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초기 연습단계에는 여러 가지 하위단계들로 다시 나누어집니다.

 우선 신체적 준비활동을 들 수 있는데 학생들의 몸을 푸는 준비활동을 하고 수줍음을 극복하는 다양한 신체적인 연습으로 시작합니다. 장면에 따라 연습 프로그램에 변화가 있어야 하고 연극이 격정적이고 열정적인 것인가 아니면 품위 있고 자제되는 것인가에 따라 활동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체 준비활동 동안에 근육을 지나치게 긴장시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이들에게 재미있고 편안하게 느껴지는 것을 행하며 누가 잘 하는가 경쟁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 연습은 집단의식과 협동심을 배양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초적 준비운동의 단계에 포함되는 연습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엉덩이를 왼쪽으로 열 번 오른쪽으로 열 번 회전시킨다. 무릎은 약간 구부리고 손을 엉덩이에 놓는다.
  • 팔을 머리위로 힘껏 뻗는다. 그런 다음 머리와 팔을 아래로 떨어뜨린다. 다시 반복해서 천천히 올린다.
  • 방향을 바꾸면서 교실을 돌아다닌다. 다른 사람과 부딪히지 않도록 한다.
  • 느릿느릿한 걸음걸이로 걷다가 점차적으로 깡충거리기로 바꾼다.
  • 한 발로 깡충깡충 뛰어본다. 두 다리를 모으고 옆으로 깡충깡충 뛰어본다.
  • 팔과 다리를 힘차게 흔들어 보고 주먹으로 하늘을 쳐 본다.
  • 명랑한 음악을 이용하여 활발한 춤을 추어 본다.

 다음은 목소리 준비활동으로 몸을 푸는 준비활동 후에는 호흡을 조절해야 합니다. 학생들을 원형으로 세우고 그들의 심장 박동이 정상으로 돌아갈 때까지 규칙적으로 호흡하도록 지시합니다. 약 5분 동안 조용히 숨 쉬면서 가슴의 움직임을 느끼라고 말하고 코로 숨 쉬라고 지시함으로 턱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3초 동안 숨을 들이마시고, 3초 동안 멈추었다가, 3초 동안 내쉬는 과정을 5분 이상 연습합니다. 다음으로 어조 연습을 합니다.

  • 들이마시고 오랫동안 AAAAAAAAH를 하면서 숨을 내쉰다.
  • 들이마시고 오랫동안 OOOOOOOH를 하면서 숨을 내쉰다.
  • 들이마시고 오랫동안 EEEEEEEEEE를 하면서 숨을 내쉰다.
  • 같은 방법으로 MMMMMMMM과 NNNNNNNNN을 연습한다.
  • 위의 것을 결합하여 연습한다. MMMMAAAA ; MMMMOOOOH ; MMMMEEEEE NNNNAAAA ; NNNNOOOH ; NNNNEEEE 등.
  • 어조를 올리고 내리면서 위의 결합을 연습한다. 처음에는 낮게 그리고 나중에는 높게 어조를 올리고 또 반대로 해 본다.
  • 올리고 내리는 어조 연습을 해 본다.
    I can make my voice so really high.
    I can make my voice so really low.

 다음은 신뢰와 민감성 연습입니다. 먼저 신뢰성 연습을 살펴보면, 드라마 작업이나 리허설에서 배우들은 친밀함을 요하고 때때로는 신체적 협동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서로 일을 해야만 하는데 이러한 이유로 배우들은 서로 간에 확고하고 신뢰가 두터운 관계를 형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뢰를 쌓기 위한 활동은 집단의 연대감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의사소통적 언어 학습에서도 이러한 관계가 똑같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인본주의 교육자들은 신뢰감을 조성하고 다른 사람들과 그 자신을 공유하는 것이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고 다른 친구들과 건전한 관계를 갖는 것은 학습에 많은 전도력이 있다고 말합니다.

 다음은 민감성 연습으로 배우들 자신과 주위의 세계에 대한 자각을 도웁니다. 언어 교수의 목적을 위해 이 활동은 학생들이 진행 중인 작업에 대해 올바른 의식을 갖도록 하는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으며, 배우가 창조성과 자아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집중력을 키우고 흥분하기 쉬운 학생들을 진정시키는데 특별히 유용합니다. 신뢰와 민감성 연습의 가치는 창조 활동을 돕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대본 없이 하는 즉흥연기입니다. 대본에 등장하는 장면에 대해 미리 예비지식을 갖도록 하고 특별한 연기가 포함된다면 무언극을 통해 이 활동들을 표현해 봅니다. 장면의 개요를 무대에 적어 놓고 학생들에게 그것에 기초한 짧은 장면을 만들어 내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그 다음 활동의 연습은 대본을 가지고 하는 연기 연습입니다. 함께 대본을 읽고 발음문제를 지적하고 학생들이 이해할 수 없는 단어나 장면들이 있으면 간략히 설명해 줍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어떤 장면에서 어떤 동작으로 움직이고 연기하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명백한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교사의 자신 있고 활기찬 지도력은 어린 학생들에게는 필수적입니다. 아이들은 공연하려고 하는 연극에 대해 이해가 깊어질수록 더욱 많은 아이디어를 내놓습니다.

 다음은 대본에 기초한 즉흥연기로 대본에 있는 장면을 주의 깊게 연습한 후에 학생들에게 동일한 장면에 대한 즉흥극을 만들어 보도록 해야 하고 학생들이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즉흥연기 연습은 학생들의 대본에 대한 지나친 의존으로부터 자유롭도록 해줍니다. 학생들은 두려움을 덜 느끼게 되는데 대본을 잊어버렸을 때 대화를 즉석에서 꾸미는 방법을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연습 강화하기입니다. 즉흥연기를 해본 후에 대본을 이용하여 한 번 더 예행연습을 해봅니다. 즉흥연기에서의 자발성과 다양성이 첨가되어지고 학생들은 더욱 자신감과 융통성을 갖게 됩니다.

 후기연습단계는 대본을 암기한 후 연습하는 단계로 설정한 6주의 계획 중 다섯 번째 주부터 대본 없이 연습해 볼 수 있는 기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활동이 실제 공연할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총연습은 실제 공연과 똑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적으나마 청중이 있다면 더욱 효과적이고 동작지도도 병행해야 합니다. 이 때 학생들이 연습하면서 유념해야 할 사항은 ‘정면 청중을 향해 발성할 것’. ‘밀집되지 않도록 할 것’, ‘등장인물들이 서로 가리지 않도록 할 것’, ‘자연스러운 동작을 취할 것’ 등입니다. 비디오 녹화를 통해 어색한 동작이나 표현을 교정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아울러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드라마 지도의 유의사항과 드라마 지도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마치고 다음 호에서는 드라마 실제 적용의 예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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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선미
국제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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