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JCU 연 Quarterly Webzine 2019년 summer 제20호
  • GJCU 커버스토리
  • GJCU 알림
  • GJCU 칼럼
  • GJCU 교수기고
  • GJCU 가족마당
지난웹진보기
상단으로 이동
GJCU 칼럼
홍선미 교수가 들려주는 내 아이의 영어교육법 19. Role-Play(역할놀이)를 이용한 유아영어지도실제
칼럼 대표이미지1

 단계별 역할놀이 방법, 잘 적용해보았나요? 순차적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고 무리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말고 참여자가 다음 단계 도전해 보고 싶을 때 다음 단계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영어동화를 이용한 역할 놀이 실제 적용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동에게 자신이 해보고 싶은 역할을 맡아서 실제 대화하는 것을 유도해 볼 수 있습니다. 아동들은 동화 속의 주인공이 되어 역할놀이를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실제 대화 상황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The pig’s picnic
  • 내용: 돼지 가족들이 봄나들이에서 생긴 일에 대한 역할극
  • 등장인물: Dad, Mom, 8 Little pigs
  • 노래: springtime outing
  • 챈트: Yummy, yummy, Sandwiches
  • 주요표현: Let’s go on a picnic.
                    Look at the.
                    Here we are.
                    Numbers (one~ten).
                    Are we there yet?
                    I’m hungry.
1) The pig’s picnic-Act.1
ㆍScene 1

Pig 8: Oink, oink! Good morning. Dad.
Dad: Oink, oink! Good morning, sweetie.
Pig 8: Let’s go on a picnic.
Dad: O.K!

ㆍScene 2

Dad: Get ready, everybody.
Pig 1: Let’s take some apples.
Mom: Let’s take some sandwiches, too.
Pig 5: Lets’ take a ball.

ㆍScene 3

Mom: Are we ready?
Pigs: Yes, mom.
Dad: One, two, three, four, five, six, seven, eight, nine, ten!
Pigs: Ten!
Together: O.K. Let’s go!

1) The pig’s picnic-Act.2
ㆍScene 1

All together: Lily, lily, golden bell.
Pluck it, put it in your mouth.
Bunch of piggies, hop, hop, hop.
Pig 2: Look at the flowers!
Pig 6: Look at the butterflies.
Pig 7, 8: Wow! They are pretty.

ㆍScene 2

Pig 3: Are we there yet?
Dad: Almost. It’s over the hill.

Pigs: Are we there yet?
Mom: Almost. It’s across the river.

1) The pig’s picnic-Act.3
ㆍScene 1

Dad: Here we are!
Pigs: Wow! Great!
Pig 1: I am hungry.
Mom: Let’s have lunch.

ㆍScene 2

Dad: Wait! One, two, three, four, five, six, seven, eight, nine!
Pigs: Nine?
Pig 4: I’ll count again. One, two, three, four, five, six, seven, eight, nine!

ㆍScene 3

Pig 8: One, two, three, four, five, six, seven, eight, nine and ten! (pointing herself)
All together: Ten! We are ten! Let’s have lunch.
All together: Yummy, yummy, sandwiches. (Chant) Yummy, yummy, apples. One for you, and one for me.
Let’s share them together. (The curtain falls down.)

 작은 소품들과 그림들을 이용해서 역할놀이에 몰입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실제 동화 속 주인공이 된 듯한 느낌이 들고 더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마임 지도의 실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역할놀이에 바로 들어가기 어려운 학습자들은 마임으로 먼저 시작해 볼 수 있는데, 시작 단계에서 학습자 상호 간의 신뢰감을 조성하고 민감성을 기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손쉬운 마임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유아영어지도 표1
활동1. 귀머거리 안내하기
목적 신뢰감과 협동심 조성
방법 1.짝을 지어 안내자와 귀머거리를 결정한다.
2.교사가 작업 내용이나 목적지를 알려주면(칠판에 글씨쓰기, 불 켜기, 창문열기 등) 안내자는 동작과 얼굴 표정으로 귀머거리를 안내한다.
3.5분 정도의 활동 후 역할을 바꾼다.
시간 8-10분
유아영어지도 표2
활동2. 흉내 내기(mirroring)
목적 집중력과 협동심 조성
방법 1.짝을 지어 서로 마주본다.
2.A학생의 동작을 B학생이 흉내 낸다. 거울 속에 비친 모습이 되어야 한다.
3.역할을 바꾼다.
시간 5-10분
유아영어지도 표3
활동3. 상황을 추측하기
목적 수업 시작 활동, 단결심 고양
방법 1.교사가 각 그룹의 한 학생에게 어떠한 상황을 속삭여 준다.
2.그 학생은 그룹의 학생들에게 그 상황을 마임으로 나타낸다. 학생들은 추측한다.
3.누군가 정확하게 추측하면 즉시 다른 학생이 교사에게서 다른 상황을 받아온다.
4.가능한 상황들:
  -파리가 당신이 마시는 커피 잔 속으로 떨어졌다.
  -당신은 테니스 경기를 보고 있다.
  -신문을 보는 데 바람이 세차게 불어온다.
  -우체부가 개에게 쫓기고 있다.
  -당신이 샤워를 하는 중 전화벨이 울린다.
시간 5-10분

 마임의 효과는 시각적인 요소가 두드러지는데 있습니다. 기억은 시각적인 연상에 의해 강화되며 언어 항목들의 재생은 연합된 시각적 이미지가 있을 때 도움이 됩니다(C. Rose, 1958). 마임이 언어를 마음속에 새기는 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유아영어지도 표4
활동4. 마임 상자(mime box)
목적 어휘 항목들을 고안하고 강화시키기 위하여
방법 1.교사는 어휘가 적혀 있는 종이를 상자 속에 준비한다.
2.학생이 그 중 하나를 꺼내 그 단어를 나타내는 마임을 한다.
3.다른 학생들은 추측을 한다. 이 활동은 단어의 목록이 끝날 때까지 계속된다.

 마임이 진행되는 동안 비록 말이 사용되지는 않지만 나중에 학생들의 토론 시 언어를 더욱 활발하게 써 보도록 하는 촉진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마임은 과업의 성취라는 목적이 있을 때 더욱 언어 학습에 동기를 제공합니다.

유아영어지도 표5
활동5. 마임 장면
목적 유창성 연습
방법 1.학습자는 그룹을 만들고 교사는 그들이 공연할 주제를 준다. 내용은 3분 이하의 짧은 장면으로 하도록 한다.
2.제한 시간 5분으로 준비와 연습을 한다.
3.그룹별로 발표하고 교사는 청중에게 마임의 내용을 설명해 보도록 한다.
4.적절한 주제들: 실패한 강도질, 첫눈에 반해 버린 사랑, 버스 정거장에서 일어난 일, 극장에서의 다툼.
시간 20분, 그룹의 수에 따라 다르다.

 가장 발전된 언어학습의 단계이며 마임을 이용한 역할연습입니다.

유아영어지도 표6
활동6. 호텔 접수원
목적 관찰력의 향상과 재미를 위하여
방법 1.교사가 상황을 설명한다. ‘호텔에 묵기를 원하는 손님과 접수원 모두가 감기에 걸려 말을 못한다. 마임으로 의사소통을 하라.’
2.학생 2명을 손님과 접수원으로 분리한다. 손님은 자신이 원하는 사항을 접수원에게 마임으로 전달하고, 접수원과 나머지 학생들은 그 의미를 추측한다. 반대로 해 본다.
3.나중에는 그룹별로 나누어 위의 활동을 해 본다.
4.가능한 상황들: It’s very cold in my room. I can’t turn the heater on. Could you send someone to have a look?
시간 15-20분

 마임은 언어학습에 기초가 되고 도움이 되는 바디랭귀지 훈련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말이 아닌 신체동작으로 표현하는 것이 쉬울 수도 있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연습을 통해 익숙해진다면 어색함 없이 자연스럽고 당당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연재목록보기
홍선미
국제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교수
Copyright ©2014 BY GUKJE CYBER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