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JCU 연 Quarterly Webzine 2017년 Summer 제1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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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선미 교수가 들려주는 내 아이의 영어교육법 12. Storytelling을 이용한 영어지도방법
칼럼 대표이미지1

 아동들은 무한한 상상력을 가지고 있고 새로운 내용을 창조하길 즐긴다. 동화는 이러한 아동들의 상상력을 길러주고 정서를 풍부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아동들의 집중력이 짧기 때문에 조용한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잠자기 전의 시간대를 이용해서 동화를 읽어주면 아동들은 나름대로의 상상력을 펼치며 편안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 수 있다. 부모님의 목소리로 들려준 동화를 원어민의 테이프를 이용해서 반복적으로 듣게 된다면 이야기 내용 뿐 아니라 언어적 표현까지도 같이 학습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다한 아동들은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 되어 자신의 세계를 만들고 상상할 수 있다.

 동화(Fairly tales)는 역사적으로 즐기는 것뿐 만 아니라 유아의 교육에도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다. 2~7세 사이의 전조작기 유아에게 동화에 대한 경험은 읽기 학습에 대한 흥미와 책읽기의 태도를 형성하는 첫 단계로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유아기에 들은 동화는 성년이 된 후에도 그 효력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독일 시인 쉴러는 “내가 실제 인생에서 배운 것보다 어릴 때 동화 속에서 더 깊은 의미를 찾았다.”라고 말했다. 아동들은 이야기의 내용보다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의 체온, 부모와 가정의 사랑, 안전감 등을 느낀다. 정서가 안정되고 분화해 가며 언어의 리듬, 고저, 장단 등의 음악적 요소를 즐기면서 배워간다.

 동화는 여러 가지의 역할을 한다. 우선 흥미와 동기유발을 불러일으킨다. 다음은 구어와 문어를 포함하는 언어발달에 있어 가장 풍부한 맥락을 제공한다. 동화를 듣고 말해 봄으로써 이야기할 경험을 가지게 되고 동화를 들음으로써 듣는 것을 학습하고, 생각의 연속을 기억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때 어휘가 증가하게 되고 자신의 경험적 배경을 확장시키게 된다. 그림책을 반복해서 읽어 줄 때 이야기에 대한 발화가 증가하고 책에 사용된 어휘에 익숙해진다. 동화는 상상력, 사고력, 창의력을 길러주고 경험을 확장시키고 풍부하게 해준다. 그리고 세상을 잘 이해하며 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기를 표현할 수 있고 언어적 능력, 심미적 감상력을 기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영어 듣기와 말하기 교육에 활용되어진다.

 동화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면, 첫째 흥미 있는 이야기를 듣고 말하며, 역할극 등을 통하여 유아 자신이 직접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어 역할을 해볼 수 있다. 둘째 영어에 대한 친밀감을 느끼게 한다. 셋째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를 높여 주는 최적의 학습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Brewster, Ellis & Girard(1992)는 동화의 교육적 효과로 동기부여의 의미를 강조하고 사회적인 경험의 공유하는 것과 유아의 듣기 능력과 시각자료를 통한 집중성의 향상을 언급했다.

 동화의 교육적 장점으로는 우선 올바른 어감을 쉽고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동화의 문장들은 간결하면서 같은 문장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빨리 익힐 수 있고 연극 활동도 하면서 언어를 학습함과 동시에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협동과 조화로 생활지도에 큰 도움이 된다. 게다가 맑고 깨끗한 언어로 정제된 동화내용을 담고 있어서 올바른 가치관과 이상을 세워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중간언어는 가변적이고 역동적이고 체계적이어서 언어 학습과 의사소통 전략상의 체계적인 패턴의 반영이라고 보았다. 중간언어가 생성되는 원인을 대부분이 모국어로부터의 전이에 의한 것이고 그 다음의 생성원인은 외국어 학습 전략에 기인한 것이다. 완벽하지 못한 제2언어의 습득과정에서 생성되는 중간언어 중에서 모국어의 전이 혹은 간섭 영향을 받아서 파생되는 것으로 흔히 오류로 나타나는 관사의 오류, 복수를 표시하는 오류 그리고 문장의 어순이 바로 여기에 해당된다. 그리고 제2언어(외국어)의 영향으로 생성되는 오류로서 주어-동사의 불일치(과잉 일반화 현상과 단순화 현상), 교실에서의 경험, 과거에 배웠던 것을 적용/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등이 해당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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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의 대표적인 도서상으로는 칼데코와 뉴베리가 있는데, 칼데코(Calldecott)는 삽화가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동화 그림의 미술성이나 내용과의 일치성을 고려하고 있으며 매년 3월~4월에 전년의 출판동화를 대상으로 수여된다. 반면, 뉴베리(Newberry)는 책의 내용을 고려하여 수상하는데 주로 동화책에 수여하긴 하지만 Chapter book도 수상작으로 나오기도 하고 교훈적인 내용이 많다. 미국의 영어동화책은 Authentic 스토리북과 Readers 시리즈로 분류되는데 Authentic 스토리 북은 칼데코상이나 뉴베리상 등을 수상한 이야기 내용중심의 동화책이다. 이에 반해, Readers 시리즈는 1980년대 미국 초등학생들이 언어 능력이 하락하는 현상에 대처하기 위하여 단계별로 읽기 교재를 개발해고 내용보다는 읽기 연습을 위하여 개발된 동화책이다.

 자녀에게 동화책을 읽어주고 있는 부모들이 많이 있는데 아동의 연령별 부모들의 스토리텔링 실천방법을 제시한다.

    1) 유아를 위한 부모의 실천방법
  • 잠자리에서 책을 읽어준다.
  • 같은 책을 되풀이해서 들려준다.
  • 자녀에게 종이와 색연필 혹은 크레파스를 준다.
  • 메시지를 글로 써서 전달한다.
  • 자녀의 소지품에 꼬리표를 단다.
  • 서로 돌아가면서 책을 읽는다.
  • 동시를 읽는다. (가장 탁월한 수단은 운율이다)
  • 소리놀이를 한다.
  • 빈 칸 메우기를 한다.
  • 책을 통해 여행 놀이를 한다.
  • 동화책을 통해 기억 상자를 만든다.
    (동화 속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숲, 바다, 조개 등으로 만든다)
    2) 저학년 아동을 위한 부모의 실천방법
  • 아동의 관심에 따라 책을 선택한다.
    -동물에 관심이 있다면 동물 책을,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자동차의 내용이 담긴 책을 선택해준다.
  • 부모가 어렸을 때, 좋아하고 즐겨 읽던 책을 아동과 함께 읽는다.
  • 동화책을 모으는 작업을 해본다.
    -빈 책꽂이를 마련하고 아동이 읽었던 동화책을 차례로 꽂아둠. 빈 공간이 다 채워지면, 아동이 원하는 선물을 한다.
  • 유머 시리즈 이야기를 선택한다.
  • 스포츠에 관한 책을 선택한다.
  •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이 담긴 책을 선택한다. (공동생활을 통한 협동, 양보, 이해)
  • 동생이 있다면, 동생에게 큰 소리로 책을 읽어주는 시간을 마련한다.
  • 주제를 선정하여 아동과 함께 가상의 책을 만들어본다.
  • 독후감 공책을 마련하여 감상문을 쓰도록 한다. 모든 느낌을 기록해 둔다.
  • 작가에게 편지를 쓰는 습관을 기른다.
  • 여러 정보에 관한 책을 선택하여 아동의 호기심을 충족하도록 한다.
  • 아동이 관심 있는 분야를 스크랩하도록 스크랩북을 만들어 활용한다.
  • 시간이 있을 때마다 도서관에 간다. 부모도 책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시간을 정해 큰 소리로 낭독하도록 한다.
  • 읽었던 책 목록을 만들도록 한다.
    3) 고학년 아동을 위한 부모의 실천방법
  • 아동이 선호하는 분야의 책을 선택한다.
  • 진지하게 생각하는 책을 추천한다.
  • 아동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내용의 책을 추천한다.
  • 아동의 과제에 함께 참여한다.
  • 동화를 이용해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표현해 보도록 한다.
  • 특별히 선호하는 청소년 잡지를 선택한다.
  • 혼자서 책 읽기를 좋아해도, 때로는 누군가가 책을 읽어주기를 원한다.
  • 따라서 고학년이라 해도 시간을 정해 엄마와 아동이 함께 돌아가면서 큰소리로 읽는다.
  • 항상 긍정적인 말과 격려로 독서의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한다.

 이제 스토리텔링하기 전의 준비사항을 알아보도록 하자. 구연자의 마음가짐으로 우선 목적의식이 있어야 하고,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구연에 방해가 되는 자신의 버릇과 잘못된 행동을 고쳐야 하고 구연 내용에 맞게 단정한 옷차림이 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구연의 내용을 살펴보면, 청자들의 연령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택해야 하고 이때 물론 내용은 재미있고 변화가 있어야 한다. 또한 예술적이고 아동을 바르게 이끌어 줄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하되 아동의 생활과 밀접한 내용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청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자! 이제 준비가 되었다면 위의 사항들을 유념하면서 스토리텔링 도전해 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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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선미
국제사이버대학교 영어지도학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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