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JCU 연 Quarterly Webzine 2015년 Autumn 제5호
  • GJCU 커버스토리
  • GJCU 알림
  • GJCU 동문단신
  • GJCU 칼럼
  • GJCU 동문이야기
  • GJCU 가족마당
지난웹진보기
상단으로 이동
GJCU 칼럼
홍선미 교수가 들려주는 내 아이의 영어교육법 6. Chant를 이용한 영어지도방법
칼럼 대표이미지1

 지금까지 창의적인 영어 교육, 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 아동의 특성에 따른 영어교육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젠 더 실질적인 방법들을 중심으로 알아볼까 합니다. 실제 유아나 아동에게 영어를 가르칠 때 가장 초보적인 단계로서 적용해 볼 수 있는 활동이 챈트(Chant)이다.

 유아들이 처음으로 말을 하기 시작할 때 부모들의 감격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처음하게 되는 대부분의 말은 엄마, 아빠이다. 그리고 간단한 단어들을 연결하여 문장을 확장해 나간다. 이러한 말하기의 가장 기초적인 연습, 단어에서 문자로 확대되어 가는 연습을 챈트를 이용해서 지도할 수 있다. 리듬은 있으나 멜로디가 없는 비교적 따라 하기 용이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활동에 해당한다. 아이들이 처음 혼잣말로 옹알거리는 소리가 마치 챈트를 하는 것처럼 들린다. 가르치지 않아도 배우지 않아도 아동은 기본적인 챈트를 할 수도 있고 만들 수도 있다.

 챈트는 Graham이 개발한 것이다. 재즈의 특이한 빠르기와 박자가 다양한 감정과 정서를 전달하는 것처럼 영어에서도 리듬, 강세, 억양이 말하는 사람의 느낌과 의도를 잘 나타낸다. 챈트는 음악 유형과 구어체의 특성을 연결시킨 것으로, 미국 표준영어 속에 담겨진 음운적 요소나 유형은 물론 그 밖의 기본적인 운율, 고저, 강약 등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영어의 음운구조를 듣고 이해하는 기술을 익히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어린이들이 경험하는 많은 감정적 변화를 영어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비교적 단조로운 톤을 가지고 있는 모국어인 한국어에 익숙해지면 영어의 이런 음악적 요소를 놓치게 된다. 가급적 영어의 리듬, 강세 그리고 억양이 잘 반영된 챈트를 통해서 듣기에 익숙해져야 하고 그것에 충분히 노출되었을 때, 아이들은 비로소 모방적인 말하기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챈트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첫째,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리듬의 요소를 갖춘 노래와 말하기의 중간 단계로 경쾌하고 반복적인 리듬에 맞추어 강세, 억양, 고저 등 영어의 독특한 리듬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된다.

 둘째, 단어나 문장이 반복되는 형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새로운 어휘, 구조, 관용적 표현 등을 익히는데 도움이 된다.

 셋째, 듣는 기술을 익히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말하기 학습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넷째, 멜로디가 없이 일정한 리듬이 반복되므로 음감이 부족한 아이들도 쉽게 익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동일한 시간 내에 노래나 게임과 같은 활동보다 말하기에 효과적이다.

 다섯째, 다양한 방법으로 박자 치기를 하여 챈트를 익히므로 흥미를 유지할 수 있고 아이들에게 전체 속의 일부로 활동하게 함으로써 자신감, 성취감을 준다.

 여섯째, 미국 표준 영어 속에 담겨진 음운적 요소나 유형은 물론 그 밖의 기본적인 운율, 고저, 강약 등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영어의 음운 구조를 이해하여 듣는 기술을 익히는데 효과적이다.

 일곱째, 내재된 리듬과 유머는 아이의 동기 유발에 도움이 된다.

 여덟째, 학습 부담이 적고 쉽게 익힐 수 있으므로 소극적인 아이에게도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준다.

 아홉째, 동작과 함께 할 수 있어 의미를 이해시키기에 용이하다.

 열 번째, 지루하지 않은 반복으로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열 한 번째, 언어의 모든 기능을 모두 연습 시킬 수 있다.

 챈트의 종류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TPR 챈트

 TPR(Total Physical Response)은 신체적인 움직임과 함께 수행될 때 효과적이라고 말한 Asher(1965)의 의해 최초로 창안되었으며, 교사의 명령에 따라 학습자가 신체적 반응을 하게 되므로 구어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 말하기에 선행되어 발달한다는 것이다. TPR챈트는 챈트의 내용을 그림으로 제사하여 TPR을 활용한 동작으로 개념을 명확하게 한다. 이때 엄마나 교사와 학습자간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수업은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옮겨가게 된다.

TPR 챈트
Touch Your Feet!
Touch your nose.
Touch your mouth. (clap one time)
Touch your feet!
Touch your ears.
Touch your head. (clap one time)
Draw, Paint, Cut it out!
Draw, paint, cut it out!
Draw, paint, cut it out!
 
Draw a pretty picture.
Cut it out.
When you finish, shout, shout, shout!
 
Draw, paint, cut it out!
Draw, paint, cut it out!
문답형 챈트

 문답형 챈트는 대화 구문으로 되어있다. 챈트 내용에 익숙해지면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쪽은 질문을, 다른 한쪽은 답을 하게 한다. 이러한 대화구문은 서너 개의 파트 교환으로 바꾸어 지도하며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아이들이 그전에 설정된 리듬 패턴을 유지하도록 한다.

문답형 챈트
What’s Your Name?
Shooby dooby, shooby dooby,
Bop, bop, bop. (repeat chorus twice)
What’s your name?
   My name’s Sally.
Shooby dooby, shooby dooby,
Bop, bop, bop. (repeat chorus twice)
What’s your name?
   My name’s Inho.
Shooby dooby, shooby dooby,
Bop, bop, bop. (repeat chorus twice)
What Is She?
What is she?
   She’s a teacher.
What is she?
   She’s a singer.
What is she?
   She’s a nurse,
   A nurse, a nurse, a nurse.
What is he?
   He’s a driver.
What is he?
   He’s a doctor.
What is he?
   He’s a chef,
   A chef, a chef, a chef.
Storytelling 챈트

 초보 단계부터 높은 단계까지 언어 능력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동화는 대본 형식으로 이루어져 내레이터가 이야기를 주도하고 등장인물들이 대화 중간에 챈트를 섞어서 동화를 전개한다. 이러한 방법은 이야기가 지루하지 않게 하며 이야기에 몰입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영어를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Storytelling 챈트
The Ass in the Lion's Skin
An Ass having put on a Lion's skin,
roamed about.
frightening all the silly animals he met with,
and, seeing a Fox,
he tried to alarm him also.
 
But Reynard, having heard his voice, said,,
"Well, to be sure!
and I should have been frightened too,
if I had not heard you bray."
The Goose with the Golden Eggs
A Certain man had the good fortune
to possess a Goose
that laid him a Golden Egg every day.
 
But dissatisfied with so slow an income,
and thinking to seize the whole treasure at once,
he killed the Goose,
and cutting her open,
found her
-just what any other goose would be!

 아이들에게 챈트를 이용해서 지도할 때 주의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우선, 교사는 챈트에 담겨진 상황을 간단하게 설명한다. 이때 상황 이해뿐만 아니라 문화적 차이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만약, 교재에 박자와 높낮이를 나타내는 그림이나 표시가 있으면 간단히 설명하는 것이 좋다. 시각적으로 인식을 하도록 만들어 줄 수 있기에 어떤 높낮이를 준비해야 하는지 알게 한다. 그리고, 챈트의 첫 소절을 정상 속도와 억양으로 들려주고 따라 하게 한다. 너무 느리게 한다면 영어적 운율을 살릴 수 없을뿐더러 지루한 감마져 들어 흥미도 잃게 되고 너무 빠르게 한다면, 따라 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어서 흥미를 잃게 된다. 엄마나 교사가 숫자를 세거나 손뼉, 막대, 손가락으로 딱딱 소리를 내면서 박자를 분명하게 익히도록 한다. 다시 한 소절씩 들려주고 이에 합창으로 반복하게 한다. 아이들이 많을 때, 두 집단으로 나누어 교사가 한 소절씩 선창하거나 두 집단이 교대로 따라 부르게 한다. 챈트가 대화문 형식으로 되어 있으면 교사와 아이가 각각의 역할을 나누어 박자를 맞추어 표현하게 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소재의 챈트를 선정하여 소리를 들려주면서 같이 율동을 만들어 해본다면 영어의 운율, 리듬, 높낮이를 익힐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고 즐겁게 영어와 친해지는 영어학습의 좋은 입문이 될 것이다.

연재목록보기
홍선미
국제사이버대학교 영어지도학과장
Copyright ©2014 BY GUKJE CYBER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본 페이지는 (주)다음커뮤니케이션즈에서 제공하는 '다음체'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