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JCU 연 Quarterly Webzine 2016년 Summer 제8호
  • GJCU 커버스토리
  • GJCU 알림
  • GJCU 동문단신
  • GJCU 칼럼
  • GJCU 가족마당
지난웹진보기
상단으로 이동
GJCU 칼럼
홍선미 교수가 들려주는 내 아이의 영어교육법 8. Finger play를 이용한 영어지도방법
칼럼 대표이미지1

 아동영어 지도 시 다양한 활동과 함께 손 유희와 몸동작을 활용한다면, 좀 더 활동적이고 능동적인 특징을 이용하여 학습의 동기와 흥미를 많이 유발시킬 수 있다. 아동들이 특히 유아들이 손가락을 가지고 연극을 하게 될 때 더욱 흥미를 느끼고 스토리에 몰입하는 것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손가락으로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를 해볼 수 있고 손가락 인형을 만들어 손가락에 꽂고 간단한 챈트나 노래를 해볼 수 있고 이야기를 창작해서 제시할 수도 있다. 소리와 함께 동작이 같이 결합되기 때문에 눈과 귀 그리고 몸의 협응력이 고도로 필요한 아동에겐 신체발달적인 면에서도 도움이 되는 재미난 활동에 속한다. 교사나 부모는 단지 획일적인 시범만 보이는 것 보다 아동들의 창의성을 고려해서 적절한 손 유희와 몸동작을 적용한다면 학습의 효과는 매우 높을 것이다.

칼럼 대표이미지2

 Finger play는 19세기 프뢰벨의 유치원 때부터 지금까지 유아교육현장에서 사용되어지는 활동으로 언어, 동작, 음악적 요소가 통합적으로 응용된 놀이로 그 기원은 구전 전승적인 성격이 강해서 우리의 전통 육아법에서도 ‘짝짝꿍’, ‘곤지곤지’ 등 손을 이용한 고유의 놀이가 있다. Finger play의 본격적 보급은 주일학교에서 선교사들이 번역된 finger play를 선보이고 근대적인 유치원 교육이 시작된 이후부터이라고 볼 수 있다. Finger play의 효과로는 우선 긍정적 기능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손을 이용한 놀이가 유아들이 좋아하는 리듬을 기본으로 손과 눈의 협응, 신체조절, 언어 습득, 신체 표현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손의 움직임이 뇌신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여러 측면에서 유아의 발달을 도움을 준다. 유치원에서는 Finger play가 주의집중을 위한 본 활동 전에 유아들이 소란하거나 수업으로서의 몰입이 어려울 때 차분히 선생님에게 주의를 모아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다음 활동 중간의 전이 활동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재미있고 흥미로운 수업이 되는 역할을 한다.

 Finger play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단순히 아동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하는 주의집중을 위한 손 유희, 다양한 손동작을 가미하여 창의성을 더해주는 손 유희, 영어 발음연습을 우한 발음과 발성을 위한 손 유희, 다양한 주제에 걸맞는 역할 연기를 위한 손 유희, 그리고 여러 가지 생활 주제에 따른 손 유희, 박수를 이용해서 경쾌하게 해보는 박수 손 유희, 시적인 운율을 이용한 동시 손 유희, 여러 가지 주인공이 되어서 스토리를 전개해 보는 동화 손 유희 등이 있다. 필요한 손 유희를 적절하게 선택해서 아이들에게 제시하면 지속적으로 흥미를 유지하면서 영어지도를 할 수 있다.

 Finger play 지도 시 유의할 사항은 무조건적인 ‘교사 혹은 부모 시범-유아 모방’식 교수방법은 유아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저해할 우려가 크다. 아이가 넣어보고 싶은 동작이나 대사 등을 적절히 섞어서 진행한다면 아이가 더 몰입하게 되고 스스로 만드는 창의적 기쁨을 느끼게 된다. 또한 적절한 발문, 즉 내용을 점검하는 질문 등을 통하여 유아가 내용을 파악하게 한다. 일방적인 내용전달이 아니라 적절한 질문을 통하여 아이가 스스로 역할을 이해하고 대답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럼으로써 영어표현을 스스로 만들어 보게 할 수 있다. 획일적인 Finger play 습득이 아닌 자신들의 생각과 표현을 언어와 동작으로 만들어 창의성과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Finger play를 통한 유아의 능동적인 역할과 언어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교사 혹은 부모와 아동이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사 혹은 부모가 모델을 보여주고 아동들은 교사 혹은 부모의 행동을 모방한다.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먼저 보여주는 것이 좋고 모방을 통해서 스스로 만들어 보려는 창의력을 자극하여 스스로 표현하게끔 만드는 기초가 된다. 매번 수업시간마다 수업의 도입 부분에 유아들에게 강화를 주어 수업에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교사 혹은 부모
- (손을 들어 이마에 대고 바깥을 보는 시늉을 하면서) How’s the weather today?

아동
- (비가 내리는 모습을 손동작으로 나타내면서) It’s rainy.
- (바람이 부는 시늉을 하면서) It’s windy.
- (눈이 내리는 모습을 손동작으로 나타내면서) It’s snowy.
- (해가 비치는 모습을 손동작으로 나타내면서) It’s sunny.

간단한 날씨에 대한 Finger play의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How’s the weather? (손을 좌우로 이마에 얹고 밖을 보며)
-It’s sunny(*2) It is sunny now. (손을 좌우로 반짝-박수)
-It is sunny now. (양손 펼치고 웃기)
-How’s the weather? (손을 좌우로 이마에 얹고 밖을 보며)
-It’s rainy(*2) It is rainy now. (비 오는 흉내 내기-박수)
-It is rainy now. (한 손은 허리에 얹고 다른 손은 우산 든 동작)

 Finger play의 한 학습지도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학습지도안
단원 Feeling 주제 Happy face
학습목표 여러 가지 감정 표현을 영어로 말할 수 있다.
여러 가지 감정을 얼굴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과정 교수 – 학습활동 도구 및 유의점
도 입(5분) *Greetings
– Hello, everyone! How are you feeling?
– How’s the weather?
*Review the last lesson.
– 지난 주 주제 [I’m happy]를 간단히 복습 후 [I’m so happy] song을 motion과 함께 함.
*Motion
전 개(20분) *Let’s study.
– 여러 가지 감정표현 얼굴모양을 융판에 제시한 후 다 함께 얼굴로 표현해 본다.
Ex) Let’s make happy face.(sad, angry)
*Guess what? - game
– 친구들이 A,B,C팀을 나누어 한 팀에서 한 명씩 감정표현 얼굴과 행동으로 나타내면 다른 팀들이 영어로 알아 맞춘다.
*Song-If you’re happy.
– TPR을 활용하여 지시하고 동작을 한다.음악에 맞추어 노래를 부르면서 Motion을 한다.
If you’re happy and know it.
Clap your hand! (clap, clap!)
If you’re happy and know it.
Then your face will really show it.
If you’re happy and know it.
Clap your hand! (clap, clap!)
– 융판
– 감정표현 얼굴카드
*Motion(10분)
– Audio tape

*동작을 동사를 바꾸어 사용
– Stomp your feet
– say, “hooray”!
– do all three
정 리(5분) *확인 및 정리
– 오늘 학습한 내용을 감정 표현 얼굴 카드로 확인을 하고 정리한다.
*끝인사
– Good bye, see you again
– 융판
– 감정표현 얼굴카드

 간단한 Finger play라도 학습계획안을 작성하여 제시한다면 좀 더 체계적으로 준비된 지도를 할 수 있고, 시간안배를 적절히 하여 주위를 환기시키고 알려줄 구체적인 표현도 정확히 제시할 수 있고 충분히 연습을 시킨 후 내운 내용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점검할 수 있다. 따라서 Finger play를 통한 영어지도의 방향을 정리해 보면 모방과 자극을 통하여 제시된 언어 자극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교사 혹은 부모의 일방적인 주도는 유아들의 산만한 수업 분위기에서 간단히 짧은 시간을 주의 집중 시킬 수 있도록 사용해야 한다. 아동들의 태도가 수동적, 획일적일 수 있기 때문에 아동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응용해야 한다.

 어느 정도 영어 수업을 진행하였거나 영어 노래를 배운 후 팀을 나누어 Finger play를 만들게 하여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 볼 수도 있다. 교사나 부모는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Finger play를 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다.

연재목록보기
홍선미
국제사이버대학교 영어지도학과장
Copyright ©2014 BY GUKJE CYBER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본 페이지는 (주)다음커뮤니케이션즈에서 제공하는 '다음체'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